중국의 노령인구가 급증하면서 현지 실버사업에 국내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연구개발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17일 한국무역협회 베이징지부가 발표한 ‘중국 실버산업 동향 및 시사점’에 따르면 중국 60세노인 인구가 지난해 약 2억5000만으로 전체인구의 17.9%를 차지했고 2030년에는 25%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노인층의 소득이 증가하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및 온라인 쇼핑이 활기를 띠면서 간병 등 관련서비스.부동산.금융, 용품, 엔테테이먼트 등 관련 실버산업시장도 동시에 성장하고 있다. 2010년 1조4000억 위안이던 중국 실버시장은 지난해 6조6000억 위안으로 5배 가까이 성장했고 2024년에는 14조 위안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분야별로는 간호, 관광 등 선진국형 서비스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고,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노인간호서비스 시장은 2021년 까지 매년 15% 이상, 실버관광은 매년 20%이상 확대될 전망이다. 60세 이상 노인중 인터넷 사용자가 21.9%(약 5,471만명)으로 70%인 일본에 크게 못 미치고 이들 중 12.4%만 온라인 쇼핑에 나서고 있어 이 분야의 성장 잠재력도 크다.

무역협회는 “보이지 않는 시장으로 알려진 실버산업시장이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한국기업에게도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이 많이 필요로 하고 있는 실버 서비스 분야에서 창의적인 서비스제공을 통해 새로운 시장 진출이 가능 할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리적으로 가깝고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한 이점을 통해 중국노인층을 대상으로 하는 효도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의료서비스 및 건강기능식품 판매 등을 결합하는 방식도 시도해 볼 수 있다”며 “위급 상황에 긴급 신호를 보낼 수 있는 스마트밴드 등 노인들의 신체 및 건강 특성에 맞는 새로운 실버용품에 대한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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