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돌봄 현장에서는 갑작스러운 일자리 중단 통보, 기관에서의 일방적인 계약 해지, 감염의 우려 등 다양한 고충 속에 놓여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가 지난 4월23일 부터 29일까지 서울지역 요양보호사 3456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설문조사를 진행 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요양보호사의 80% 이상은 50~60대 여성이며, 대부분이 재가방문 요양보호사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상자 중 714명(20.8%)이 코로나19로 갑작스러운 일자리 중단(일부 또는 모두)을 경험했다고 응답한 것으로 확인됐다. 중단기간은 1달 이상이 절반에 달했다.

중단 사유는 74.2%가 ‘이용자 또는 가족의 통보’로 나타났으며, 72.4%가 일자리 중단 이후 장기요양기관이 다른 이용자와 연결해 줄때까지 무급대기 상태로 기다려야 했다고 답했다.

조사 대상자의 67%가 코로나19 발생 이후 마스크, 손 소독제 등 방역 물품을 지원받았으나, 그 중 81.9%가 총 1~2회 지원에 그쳤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당 요양보호사가 속한 장기요양기관에서 지원 받은 것이 아니라 서울시가 3차례에 걸쳐 어르신돌봄 종사자 지원센터를 통해 지원한 방역마스크나 일부 자치구에서 지원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쎈터는 “요양보호사가 코로나19 감염 위험성이 높은 직업군임에도 불구하고 공적마스크 등 방역물품 지급은 지속해서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면서 “코로나19의 안정시기 까지 감염예방에 대비해 요양보호사에게 지속해서 보호장비를 지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부분의 요양보호사들이 코로나19로 인한 불안이 컸다. 설문조사 대상자의 73% 이상이 코로나 19로 감염우려와 일자리 중단에 대한 불안에 대해 매우 그렇다고 응답했다.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적 대안뿐만 아니라 실제 설문조사에 참여한 요양보호사들의,  71.4%가 ‘정부차원의 요양보호사 특별지원금 제도’, ‘줄어든 근무시간에 상응하는 휴업수당 지급’, 등 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요양보호사들은 일자리 안정화와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