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입법조사처는 ‘폭염재난 취약계층 지원강화를 위한 개선과제’ 보고서에서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자가 노인, 빈곤층 등 취약계층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나. 정부의 폭염재난 대책이 이들에게 좀 더 실효성 있게 보완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해 폭염으로 인해 사망한 48명의 70.8%인 34명이 65세 이상 노인이었다고 15일 밝혔다. 사망자의 절반인 24명이 집이나 실외 주거지 주변에서 사망했다. 사망 시간은 낮 시간대(정오~오후 5시)가 가장 많았지만 해가 진 후(오후 8시~오전 8시)에도 20.8%(10명)였다. 직업별로는 무직이 25명으로 절반을 넘었다.

정부는 취약계층을 위한 폭염재난 특별대책으로 취약 독거노인 안전확인, 냉방용품 등 민간 후원금품 지원, 무더위 쉼터 운영 등을 시행 중이지만 입법조사처는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무더위 쉼터의 경우 전국에 4만7910곳이 지정돼 있지만 취약계층의 접근성이 떨어지고 지역별 편차도 크다. 작년 3월 기준으로 대구 달성군은 무더위 쉼터 1곳당 수용인원이 2.8명인 데 반해 폭염 취약계층이 가장 많은 대구 동구는 1곳당 수용인원이 52.6명에 달했다. 부산은 쉼터 1곳의 수용인원이 100명을 넘긴다.

입법조사처는 쪽방촌 같은 폭염 취약계층 거주지 인근에 24시간 개방하고 야간취침이 가능한 쉼터를 지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