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15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장기요양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 요구안 발표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노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돌봄체계 구축, ▲국가가 책임지는 공공 노인 돌봄 실현, ▲노인 돌봄 종사자의 열악한 노동권 개선 등을 촉구했다. 인권·복지·여성 분야 시민사회단체와 노동조합들이 '좋은 돌봄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의 공공성을 강화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참여연대, 보건복지자원연구원 등 20여개 단체가 연대한 '노인 장기요양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 모두의 편안한 노후를 위해 노인장기요양보험은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2008년 시작된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는 지난 11년 동안 서비스 제공기관이 증가하고 이용자가 늘어났지만, 서비스 공급의 99%를 민간기관이 제공하면서 많은 폐해를 남겼다"고 지적했다.

공대위는 "누구나 노인이 되는 세상에서 적절한 돌봄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면서 "전 국민의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지금 당장 노인장기요양보험을 개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대위는 노인장기요양보험 공공성 강화를 위해 "국공립 요양기관 확충을 통해 공공서비스 공급 체계를 확충하고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관리·감독 기능을 강화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노인 돌봄 종사자의 열악한 노동조건과 노동권을 개선해야 한다"며 "요양 시설과 요양병원 간 기능 재정립, 장기요양 기관 허가제 도입 등 장기요양 서비스가 체계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돌봄체계를 구축하라"고 역설했다.

현정희 공대위 공동대표는 "초고령 사회의 문턱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노인의 인권이 훼손되지 않는, '좋은 돌봄'을 하는 사회"라며 노인장기요양보험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대위는 "국가가 책임지는 노인 돌봄 실현하라", "공공 요양 시설 설립을 위한 예산을 반영하라" 등 구호를 외친 뒤 광화문 인근을 지나는 시민들에게 장기요양보험에 대한 설명을 담은 안내문을 나눠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