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노인학대의 대부분이 가정에서 발생하고 있다. 최대 가해자는 수년째 아들로 조사되고 있다. 

14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9월말 현재 충북지역에서 발생한 노인학대는 총 407건이다. 괴산이 95건으로 가장 많고 청주시 94건, 충주 46건, 보은 45건 등이 뒤를 이었다. 인구가 3만8000여명에 불과한 괴산지역이 인구가 월등하게 많은 시 단위 지역을 누르고 불명예스러운 1위에 오른 게 눈에 띈다. 이동상담을 통해 숨겨졌던 노인학대까지 찾아냈기 때문이다.

전체 가해자의 76%는 가족으로 나타났다. 아들이 38%로 가장 많고, 배우자 23%, 딸 7% 순위다. 많지는 않지만 며느리, 사위, 손자녀 등의 학대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학대 유형은 40%가 신체적 학대, 38%가 정서적 학대로 집계됐다.

이는 앞서 3년간 발생한 노인학대 통계와 매우 흡사하다. 전체 건수는 다소 감소했지만 아들과 배우자가 최대 가해자고, 신체적학대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똑같다. 같은 통계가 반복되는 것은 아들이 부모를 부양하는 전통적인 한국사회 가족형태와 관계가 깊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아들과 부모가 함께 거주하면서 경제적인 문제 등 다양한 갈등이 발생해 학대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괴롭힘을 당한 자식과 배우자가 힘이 역전되자 일종의 ‘보복’형태로 부모나 남편을 학대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한다. 

충북노인보호전문기관 관계자는 “부모가 학대를 당해도 자식들 때문에 신고를 꺼려 실제 발생건수는 더 많을 것”이라며 “요즘은 요양원 등에서 생활하는 노인들이 늘면서 시설의 노인학대가 차츰 증가하고 있는 게 특징“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