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수도권 확진자 증가에 대비해 60세 이상 고령층의 추가접종을 적극 시행하고 수도권 요양병원·시설, 정신병원 종사자 대상 유전자 증폭(PCR)검사를 주 1회에서 2회로 확대한다. 또 소아·청소년 시설 중 반복적 감염발생 시설에 대해서는 방역패스 적용을 인정하지 않는 등 추가조치를 검토키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2일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수도권 확진자 급증에 따른 긴급의료대응계획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이날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60세 이상 고령층의 추가접종을 적극적으로 시행한다”며 “수도권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정신병원 종사자 대상 PCR 검사를 주 1회에서 주 2회로 확대(추가접종 후 2주 경과자는 면제)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최근 고령층에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어서다.

중대본에 따르면 고령층 확진자 수 및 비중은 10월 첫째주 2288명(16.5%)에서 10월3주 2046명(21.6%)→ 10월 4주 2963명(24.4%)→ 11월1주 4434명(29.5%) 등으로 급증하는 모양새다. 고령층 사망자 수도 10월 1주 47명에서 11월 1주는 122명으로 한 달새 2배 이상 늘어났다.

중대본은 “고령층의 돌파감염 발생률은 타 연령대에 비해 높고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발생률도 증가하는 추세”라며 “고령층 집단감염은 주로 요양병원·시설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소아·청소년 대상 방역도 강화키로 하고 집단감염 주요 시설을 집중점검키로 했다.

특히 반복적 감염발생 시설에 대해서는 방역패스 적용 불인정방역수칙 강화 등 추가조치를 검토하고, 학교 내·외 개인 방역수칙 준수 관리 및 지도·감독을 강화한다.

이 제1통제관은 “방역수칙 준수만으로는 예방이 어렵고 예방접종의 편익과 고령층 전파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예방접종을 강력하게 권고한다”고 설명했다.

이욍에도 수도권 확진자 증가에 따른 병상부족 우려 등에 대응하기 위해 병상 추가확보와 병상 운영 효율화를 추진한다.

수도권 700병상 이상 종합병원(7개소)을 대상으로 준중증병상 확보 행정명령을 시행해 52병상(허가병상의 1%)을 추가로 확보한다. 병상 확대에 따른 의료인력문제는 중앙사고수습본부의 대기인력(의사 17명, 간호사 4376명)을 지원키로 했다.

또 중증병상과 중등증병상의 운영효율화를 추진한다.

중대본은 “중증병상은 중환자실 입원 적정성 평가를 강화해 중환자실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환자 위주로 운영할 것”이라며 “상태가 호전된 중환자를 연계해 치료하는 준중증병상을 확충해 중증병상 회전율을 높일 꼐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중등증병상은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환자를 적시 퇴원시켜 퇴원환자를 거점 생활치료센터 또는 재택치료와 연계토록 입원일수에 따른 차등 인센티브, 퇴원기준 개선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