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제13회 치매 극복의 날을 맞아 치매국가 책임제 3년의 성과를 돌아보는 행사를 개최 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017년 9월 치매환자와 가족의 경제.심리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국가와 사회의 책임성을 강화한 「치매국가책임제」 추진계획을 발표하였다.

이 계획에 따라 치매안심센터를 통한 치매통합서비스 제공, 장기요양서비스 확대, 의료지원 강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 등 종합적 치매 지원 체계를 구축해 왔다.

치매국가책임제의 3년간의 성과로는 △전국 치매안심센터 인프라 확충 및 통합서비스를 제공 하였다 2019년 12월 전국 256개 모든 치매안심센터가 인력 및 기능을 갖추어 정식 개소하였고, 지금까지 60세 이상 어르신 372만 명 (치매환자 50만명)이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여 상담 검진과 더불어 쉼터를 통한 낮 시간 돌봄, 인지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 받았다.

또한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로 인해, 찾아가는 진단검사 등 방문형 서비스와 동영상 콘텐츠 등 온라인 자원을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장기요양 서비스 확대로 2018년 1월부터 인지지원등급을 신설하여 경증 치매환자도 장기요양 등급을 받아 장기요양서비스를 이용할수 있게되어 2020년 7월기준 1만 6984명의 경증 치매환자가 인지지원 등급을 새로받게 되었다. 또한 2018년 8월에는 장기요양비 본인 부담 경감 대상자와 경감 폭을 대폭 확대하여 치매환자와 보호자의 부담을 완화 하였다. 아울러 요양시설이 없는 지역을 중심으로 치매전담형 공립장기요양기관 110개소의 단계적 확충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의료지원 강화를 들수 있다. 2017년 10월 건강보험 제도개선을 통해 중증치매환자의 의료비 부담비율릏 최대 60%에서 10%로 대폭 낮추었다. 2018년 1월부터는 신경인지검사와 자기공명영상검사(MRI) 등 고비용 치매검사의 건강보험 적용을 통해 본인부담금을 줄였다. 또한 환각, 폭력, 망상 등 행동심리증상이 심한 치매환자의 집중치료를 위한 치매전문병동을 전국 공립요양병원 60개소에 설치하고 있다.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으로 지역주민들이 치매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치매환자와 가족을 지원하는 치매 친화적 환경의 치매안심마을이 전국 339곳에 운영되고 있다.

또한 정신적 제약으로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치매환자의 의사결정권 보호를 위해 2018년 9월부터 치매공공후견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치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치매인식 개선.확산을 위해 홍보활동과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치매파트너가 총 100만 명이 양성되어 활동 중이다.

이 외에도 국가치매연구개발계획(‘18년 6월)에 따라 2020년부터 9년간 2,000억 원을 투자하여 치매원인 진단, 치료기술 개발연구 등을 추진하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3년간의 성과에 이어 앞으로 더욱 다양한 치매관련 정책을 수행해 나갈 에정으로 있다고 밝혔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21일 '치매 극복의 날'을 맞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기념행사를 열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알츠하이머협회가 지정했고, 정부도 법정기념일로 삼아 매년 기념행사를 하고있다.

김정숙 여사는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 10명 중 1명이 치매환자”이므로 누구도 치매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고령화 시대에 치매 환자들을 우리 사회의 소중한 구성원으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치매 친화 사회’를 만들자"고 말했다.

이날 기념행사에서는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이나 검진·치료기술 개발에 기여한 13명이 정부 포상을 받았다. 이 중 경증 치매 환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한 정지향 서울 강서구 치매안심센터장이 국민 포장을 받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