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는 홀로계시는 어르신들 곁에서 든든한 지원을 하고 있는 분들을 격려하기 위해 18일 12시 「2019년 홀로 사는 어르신을 위한 사랑나눔의 장(場) 행사를 서울영등포구에 있는 글래드호텔에서 개최 하였다.

이번 행사는 정부의 독거노인 돌봄서비스를 수행하는 지방자치단체와 복지기관 뿐만 아니라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독거노인 후원에 참여한 기관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사회적 돌봄과 나눔 문화를 보다 확산하기 위해 개최 되었다. 보건복지부는 홀로 사는 어르신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민간과 협력하여 정부의 돌봄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분들을 지원하는 ‘독거노인 사랑잇기’사업을 추진해 왔다.

오늘 행사에서는 이러한 ‘독거노인 사랑잇기’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민.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16개 참여기업 및 단체와 사회공헌 재(再)협약식을 진행했다. 2018년 총 119개기업.단체가 참여하여 158억원의 민간 후원금.품을 독거노인에게 전달하였으며 2019년에는 122개소가 172억원(‘19.11월기준)에 달하는 후원을 진행 하였다.

더불어 이번행사는 독거노인 보호사업 유공자의 노고를 격려하고 어르신에 대한 돌봄과 나눔을 실천한 분들의 생생한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독거노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더욱 확대하는 계기가 될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유공자는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84점) 및 독거노인 지원관련 수기.사진공모전, 장관상장(28점) 시상을 진행하였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인구정책실장은 이날 행사에서 “홀로사는 어르신을 가족처럼 따뜻하게 돌봐준 많은 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내년 1월부터는 기존 노인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어르신들이 가능한 오랫동안 지역사회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되길 바라며 지속적으로 우리주변의 홀로 사는 어르신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 드린다”고 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