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FVB 플랫폼은 연구 참여자의 자유 발화 녹음을 정신건강과 관련된 8가지 음향 특성으로 분석하고 0~100까지의 실시간 MFVB 점수로 산출했다. 80~100점은 ‘우수’, 70~79점은 ‘좋음’, 0~69점은 ‘주의하세요’로 분류된다. [사진=손드 헬스]
MFVB 플랫폼은 연구 참여자의 자유 발화 녹음을 정신건강과 관련된 8가지 음향 특성으로 분석하고 0~100까지의 실시간 MFVB 점수로 산출했다. 80~100점은 ‘우수’, 70~79점은 ‘좋음’, 0~69점은 ‘주의하세요’로 분류된다. [사진=손드 헬스]

손드 헬스는 자사가 개발한 ‘정신건강 음성 생체 지표(이하 MFVB, Mental Fitness Vocal Biomarker) 플랫폼’이 정신건강에 위험 징후가 있는 개개인을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구별할 수 있다는 사실이 코호트 연구를 통해 검증됐다고 12일 밝혔다.

4주간의 코호트 연구에서 MFVB 플랫폼은 연구 참여자의 자유 발화 녹음을 정신건강과 관련된 8가지 음향 특성(지터와 쉬머, 음높이 변이, 에너지 변이성, 모음 간격, 발성 지속시간, 발화 속도, 일시 정지 지속시간)으로 분석하고 0~100까지의 실시간 MFVB 점수로 산출했다. 80~100점은 ‘우수’, 70~79점은 ‘좋음’, 0~69점은 ‘주의하세요’로 분류된다. 그런 다음 해당MFVB 점수를 참가자의 M3 체크리스트 결과와 교차 참조했다.

4주간 진행된 코호트 연구 결과, MFVB 플랫폼이 연구 참가자들의 음성을 기반으로 정신건강의 위험 증가 또는 감소를 식별한 결과와 임상에서 검증된 정신 건강 평가 도구인 M3 체크리스트의 결과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 관계가 확인됐다.

피어 리뷰 저널 ‘Frontiers in Psychiatry’에 발표된 이번 연구는 음성 생체 지표가 우울증을 비롯해 스트레스 및 외상 관련 질환, 불안장애 관련 질환에 대한 임상 치료를 보완하고, 자가 모니터링을 개선할 수 있는 객관적 데이터를 제공하는 손드 헬스 MFVB 기술의 잠재력을 강조한다.

4주 동안 연구 참가자들은 손드 헬스의 ‘Mental Fitness’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30초 길이의 음성 일지로 기록했다. MFVB 플랫폼은 이러한 자유 발화 녹음을 정신건강과 관련된 8가지 음향 특성(지터(Jitter), 쉬머 (Shimmer), 음높이 변이, 에너지 변이성, 모음 간격, 발성 지속시간, 발화 속도, 일시 정지 지속시간)으로 분석하고 0에서 100까지의 실시간 MFVB 점수로 산출했다. 80~100점은 ‘우수’, 70~79점은 ‘좋음’, 0~69점은 ‘주의하세요’로 분류된다. 그런 다음 해당 MFVB 점수를 참가자의 M3 체크리스트 결과와 교차 참조했다.

손드 헬스의 Clinical Development & Customer Success 부문 Erik Larsen 부사장은 “이 연구는 우리의 음성 기반 정신건강 추적 플랫폼인 MFVB가 정신적 안정을 측정하는 객관적 지표로써 검증됐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또한 “연구 결과는 음성 생체 지표가 예방적이고 확장 가능한 방식으로 정신건강에 대한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우리는 MFVB가 누구에게나 자신의 정신적 안정에 관해 강한 인식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 가능하다고 믿는다. 이를 통해 개인이 건강한 습관을 기르고, 정신건강 위험을 선제적으로 완화할 수 있도록 장려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MFVB 플랫폼의 정신건강 위험 징후 식별 능력에 더해 연구 참가자들의 긍정적 변화도 보고됐다. 약 40%의 참가자는 MFVB가 본인의 행동이나 생활 방식을 변화시켰다고 했고, 30%는 자신의 웰빙 안정에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특히 참가자의 72%는 향후 자신의 정신건강 상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MFVB 플랫폼 기반 ‘Mental Fitness’ 앱을 계속 사용하고 싶다고 밝혔다.

본 연구에 협력한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 소재 인지행동연구소(Cognitive Behaviour Institute, CBI)의 공인 심리학자이자 임상 책임자인 Lindsey Veneskey 박사는 “클리닉 방문 전 환자로부터 정신건강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하는 MFVB 플랫폼은 환자의 증상을 모니터링하고 치료 계획을 최적화하는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며 “MFVB를 활용한 음성 기반 정신건강 추적 기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정신건강 상태에 대한 정확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고, 이를 매우 쉽고 편하게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연구는 인지 행동 연구소(CBI)에서 한가지 이상의 임상 검증된 우울증 증상을 가진 외래 정신과 환자 104명을 대상으로 2023년 5월부터 8월 사이 4주 동안 ‘Mental Fitness’ 앱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도록 한 뒤 평가했다. 현재 손드 헬스의 MFVB 플랫폼은 소비자용 헬스 모니터링 앱, 건강·생명 보험 앱, 오디오 웨어러블 기기, 자동차에 통합돼 사용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