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고령사회 속에서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중요성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장기요양급여는 등급판정위원회의 장기요양등급 인정이 있어야 합니다. 내 가족의 장기요양등급에 대해 고민이 많은 이를 위해 마련한 ‘케어상담소’입니다. 커뮤니티에서 실제 고민을 발굴해서 방법을 찾아보고자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케바케(CARE BY CARE)’는 각각 다른 케어를 제공하면서 장기요양등급 결과를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CARE CASE

이번에 할머니가 장기요양 4등급을 받았는데요. 재가급여 사용자는 복지용구도 따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복지용구 판매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품목이 다양하긴 한데, 너무 많아서 어떤 걸 구매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힙니다. 미리 어떤 제품이 있는지 종류와 사진 등 자료를 인터넷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무엇보다 온라인 구매 방법과 나중에 이 제품을 중고시장에 처분할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복지용구 급여계약은 온라인에서도 체결할 수 있다.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복지용구 급여계약은 온라인에서도 체결할 수 있다.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POINT1 장기요양 누리집에서 전 제품 공개

복지용구는 장기요양 수급자의 일상생활·신체활동 지원 등을 위해 필요한 용구를 제공하는 재가급여의 한 종류다. 수급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정한 복지용구를 연한도액인 160만 원 범위에서 제공받을 수 있다. 복지용구 급여비용(본인부담금+공단부담금)은 구입과 대여를 합산한 금액으로, 160만 원 초과 시 전액 본인 부담이다.

노인장기요양보험 누리집>알림·자료실>복지용구안내>복지용구 급여안내 e-Book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누리집>알림·자료실>복지용구안내>복지용구 급여안내 e-Book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급여비용 본인부담률은 일반 대상자 15%로, 2024년 3월 기준 18개 품목에 690개 제품이 급여 적용 대상이다. 그러나 복지용구 사업소는 약 7평의 전시 공간만을 구비해도 설립 가능해, 다양한 제품을 실제로 만나보고 구매하기 어렵다. 대신 장기요양 수급자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누리집>알림·자료실>복지용구안내>복지용구 급여안내 e-Book에서 전 제품을 한눈에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다.

 

POINT2 온라인에서도 수급자 구매 가능

복지용구 사업소는 노인복지법과 노인보건복지사업안내 지침을 준용하는데, 설립 조건이 지자체의 ‘복지용구사업소’ 승인이다. 이는 복지용구 오프라인 판매처를 의무화하는 규정이다. 그러나 건보공단은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를 규제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현재 온라인 복지용구몰에서 장기요양 수급자는 본인부담금만 지불하고 자유롭게 복지용구를 구매할 수 있다.

구매 방법은 온·오프라인 모두 동일하게 복지용구사업소가 수급자의 신청내역에 대한 급여 가능 여부를 조회하고, 급여제공기록지를 작성하는 순서로 운영된다. 이에 따라 수급자는 복지용구 급여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장기요양인정번호를 사업자에게 공유하고, 본인부담율에 따른 본인부담금을 수납해야 한다.

 

POINT3 재판매 불법은 아닌데 재구매 까다로워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은 복지용구 중고거래에 대해 법적 제제를 하지 않고 있다. 다만 동일품목 재구매 제한에 유의해야 한다. 대부분의 복지용구는 품목마다 2~10년간의 사용기한이 부과된다. 대표적으로 목욕의자는 5년, 전동침대는 10년이다. 이를 ‘사용가능햇수’라고 부르는데, 재료의 재질·형태·기능 및 종류를 불문하고 이 기간에 수급자는 품목당 1개의 제품만을 구매할 수 있다. 단 성인용보행기는 2개, 경사로(실내용)은 6개까지 허용된다.

이때 사용가능햇수는 복지용구사업소에서 복지용구 유통을 위해 부착한 ‘바코드’의 최초 등록일 기준이다. 예를 들어 4년 전 바코드가 부착된 목욕의자를 작년에 구매한 수급자는 실 사용일이 1년에 불과해도, 본래 사용가능햇수인 5년에 도달했기 때문에 새로운 복지용구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한편 대여의 경우, 사용가능햇수가 지난 제품 중 외형 및 작동 상태에 이상이 없는 제품 등은 사용가능햇수의 1/2의 범위 내에서 사용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위 사례는 복지용구 급여 이용에 대한 문의다. 수급자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누리집에서 급여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품에 대해 확인하고,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으로 급여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재판매 제한은 없지만 사용가능햇수 제한으로 동일 품목에 대한 제품 구매와 대여는 불가능하므로, 복지용구 이용은 신중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