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형 돌봄종사자 안전관리 ON 매뉴얼 리뉴얼 ‘생활지원사의 마음속 이야기를 켜다 [사진=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형 돌봄종사자 안전관리 ON 매뉴얼 리뉴얼 ‘생활지원사의 마음속 이야기를 켜다 [사진=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노인맞춤돌봄센터에서 경기도형 돌봄종사자 안전관리 매뉴얼 '안전관리 ON(이하 매뉴얼)'을 리뉴얼하고 배포했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노인맞춤돌봄지원센터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돌봄종사자의 인권침해 예방 및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경기도형 돌봄종사자 안전관리 매뉴얼을 현장 중심 사례를 바탕으로 리뉴얼 했다. 이 매뉴얼은 돌봄 종사자들이 안전하고 존중받는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사례별 대응방법과 절차에 대해 상세하게 담겨져 있다고 밝혔다.

매뉴얼의 주요 내용은 ∆인권존중 ∆성ㆍ언어ㆍ정서 폭력 현장사례∆ 폭력상황 시 대응방안 ∆ 자살위험신호 알아보기 ∆ 관계법령 알아보기 등으로 구성됐다.

경기도노인맞춤돌봄지원센터는 오는 2024년 1월 경기도 노인맞춤돌봄ㆍ응급안전안심서비스 수행기관 145개소, 전국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광역기관 16개소, 경기도 31개 시군 등에 매뉴얼 배포를 완료할 예정이다.

경기도노인맞춤돌봄지원센터 정임정 센터장은 “돌봄의 현장에서 돌봄종사자는 인권침해, 폭력 등의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어 있다”며 “양질의 돌봄서비스는 이용자-돌봄종사자의 상호존중 및 안전한 서비스 환경 속에서 제공되는 만큼 앞으로도 돌봄종사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전했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노인맞춤돌봄지원센터는 경기도 복지정책을 수행하는 공공기관 소속시설로 돌봄에 돌봄을 더하는 360° 누구나돌봄을 실현하기 위해 145개 사업 수행기관의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