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재정지킴이 제안/신고센터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 재정지킴이 제안/신고센터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 재정지킴이 제안/신고센터’가 오는 12월 23일로 개설 1주년을 맞이한다고 밝혔다.

공단은 건강보험 재정누수ㆍ낭비 요인을 사전에 발굴해 차단하고 재정관리에 대한 국민의 직접 참여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23일 ‘건강보험 재정지킴이 제안/신고센터’를 오픈했다.

센터 오픈 후 공단은 재정지킴이에 대한 국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확대하는 한편, 적극적인 홍보도 진행해왔다. 3월에는 ‘진료받은 내용 신고’ 및 ‘건강보험증 부정사용 신고’, 6월에는 ‘부당이득금 납부의무자 은닉재산 신고’ 메뉴를 신설했다.

유튜브 및 다양한 SNS 매체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와 더불어 공단 민원실에 QR코드 스티커ㆍ포스터 부착, 리플릿을 배포하는 등 오프라인 홍보를 병행했다.

올해 952건의 제안ㆍ신고가 접수되어(11월말 기준), 전년 동기 대비 3배 가까이 급증한 것이 확인됐다. 이는 초저출산 및 급격한 고령화로 건강보험제도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공단 재정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그만큼 높아진 영향으로 파악된다.

 

정기석 공단 이사장은 “세계가 부러워하는 우리 건강보험제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공단도 노력해 나가겠지만, 국민 모두가 건강보험의 재정지킴이라는 애정 어린 관심이 반드시 필요하다.안정적인 재정관리를 위하여 ‘건강보험 재정지킴이 제안/신고센터’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건강보험 재정지킴이 제안/신고센터’는 공단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The건강보험)에서 안내 배너를 클릭하여 국민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