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와룡농협 [사진=안동와룡농협]
안동와룡농협 [사진=안동와룡농협]

지역농협이 요양시설 개설을 논의하자,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지난 18일 전국재가장기요양기관연합회(이하 재가연합회) 경북지부 회원 150여 명은 와룡면 와룡농협 앞에서 "골목상권 말라 죽이는 와룡농협은 반성하라"라며 피켓과 함께 규탄 집회를 열었다.

농협협동조합중앙회(이하 농협중앙회)는 '재가노인복지시설(방문요양) 운영 확대 추진계획안'을 수립하고, 이번 년도 말까지 농축협을 중심으로 장기요양기관을 방문요양 50곳, 주간보호 10곳, 요양원 3곳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지난해 수요 조사 결과, 지역농협 26곳이 참여의사를 밝혔다.

특히 농협중앙회는 지난해 실시한 자체조사를 바탕으로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 숫자 대비 복지시설이 부족한 전국 16개 시, 군을 대상으로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이중 와룡농협도 지난 12월 초 이사회를 열고 그동안 민간업체들의 반대에 부딪혀 사업시행을 미루어 왔던 장기요양사업을 의결했다. 이에 내년부터 사업 시행을 위해 관련기관에 사업허가를 신청해 놓은 상태다. 다만 안동지역에는 85개의 재가기관이 있어 농촌, 도서지역 등 노인복지시설 취약지역 중심의 사업 추진한다는 농협중앙회의 취지와는 거리가 멀다.

이를 두고 재가연합회는 노인복지에 무지한 지역농협이, 조합원과 지역사회 영향력에 기대 장기요양시장에 진출하는 행위는 급여 이용자를 알선 유인하는 것으로서 장기요양의 서비스의 질 저하 및 기관선택의 기회를 줄인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어 “요구를 무시할 경우 하나로마트 불매운동, 농협 금융거래 중단, 와룡농협 농산품 불매운동 등의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농협은 다른 은행과 달리, ‘계’와 유사한 형태인 협동조합이다. 지역주민들의 지지를 얻고 설립된 기관이니만큼, 해당 불매운동은 와룡농협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와룡농협 관계자는 "저희 농협 관할 지역내에는 재가장기요양기관이 전무한 상태이며, 시내에서 30km 이상 떨어져 재가요양서비스가 원할하지 못한 오지를 상대로 복지사업을 펼치려 한다"고 해명했다. 

더불어 “재가노인복지시설은 조합장이 하는 게 아니라 조합원의 의결에서 전원 찬성으로 안동시와 협의 하에 하는 것인만큼 철회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