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염민섭 노인정책관이 14일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에 방문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보건복지부 염민섭 노인정책관이 14일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에 방문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보건복지부가 서울시 장기요양요원센터를 방문해 돌봄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지난 14일 보건복지부 염민섭 노인정책관은 서울시 은평구 소재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의 사업 현황을 점검하고 장기요양요원의 권리보호 및 처우개선 관련 현장의 건의 및 애로사항 등 의견을 수집했다.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는 지역사회 내 장기요양요원의 권리보호를 위한 거점기관으로서 장기요양요원의 인권보호, 역량강화, 건강관리 및 구인·구직 정보제공 등 종사자의 고충 해소 기능 전문 창구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정부는 지난 8월, ‘제3차 장기요양 기본계획(2023~2027)’을 수립·발표하고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의 단계적 확충및 기능 확대’를 세부추진 과제로 제시했다. 2027년까지는 광역단위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설치토록 추진할 계획이다. 현 서울, 경기 등 9개 시·도에 13개 센터가 있다.

 이날 방문을 통해 염민섭 노인정책관은 제도개선을 위한 건의 사항과 돌봄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답하면서 “노인인구 및 장기요양수요 급증에 따라 종사자도 매년 증가하고 있어,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어 “종사자가 권리를 침해받는 일 없이 보다 양질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 및 지원서비스 제공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