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 전경 [사진= 서울시]
서울시청 전경 [사진= 서울시]

노인요양시설인 '안심돌봄가정'을 2030년까지 서울에 430곳 조성된다. 10곳은 올해 선정돼 먼저 어르신을 만난다.

서울시는  ‘안심돌봄가정’을 선정하기 위한 사업자 모집공고를 내고 다음달 4~6일 신청을 받는다고 14일 밝혔다.

안심돌봄가정은 '안심돌봄가정 표준안'이 적용된 서울형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이다. 이는 원래 거주하는 지역에서 계속 살며 가족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고, 기숙사 형태가 아닌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돌봄을 받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도입한 방식이다.  서울시는 올해 10곳을 선정해 지원하고 2030년까지 430곳을 지정할 방침이다.

노인요양시설이 통상 복도식 구조로 3~4인 생활실 중심인 것과 달리 안심돌봄가정은 중심에 거실과 같은 공용공간을 만들어 익숙함과 안락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생 활실도 2~3인실 위주로 1인당 면적이 법적 면적(20.5㎡)보다 넓은 25.1㎡를 충족해야 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3월 덴마크 코펜하겐을 방문해 장애인 시설을 찾아 둘러본 후 시설 혹은 지역 거주 형태에 상관없이 돌봄이 필요한 주민들이 자립생활과 지역사회 접근이 가능한 돌봄 방식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자치구와 비영리법인, 민간에서 해당 돌봄 시설을 새로 시작하거나 개·보수하려는 경우에 신청할 수 있다. 다만 민간은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중 건강보험공단평가 C등급 이상인 기존 시설을 개·보수할 때만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