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사업에 참여하는 12개 지역 [​​​​사진=보건복지부]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12개 지역 [​​​​사진=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는 정부세종컨벤션센터 국제회의장에서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출범식 및 정책포럼을 28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노인에게 필요한 돌봄서비스를 평가 및 통합 제공하는 시범사업 출범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자리였다. 이날 출범식은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공동 주최하고,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12개 시군구의 지방자치단체장 등이 함께 했다.

시범사업은 노인이 병원이나 시설에 가지 않고, 거주지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의료·돌봄을 연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 안전망' 제도다. 사업 대상자들은  예비사업 활용 등으로 서비스 제공량이 확대된다.

예컨대 방문요양만 이용할 수 있었던 장기요양 수급자가 시범사업 예산으로 의사가 집으로 찾아오는 '재택의료'나 AI로 상태를 체크하는 '건강관리' 등을 받게 되는 것이다. 즉 요양보호사 돌봄 뿐만 아니라 의료진의 치료가 개입되면서, 노인을 같이 케어해 나간다는 개념이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의료·​​​​​​​돌봄 수요의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이므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시범사업을 통해 거동이 불편하더라도 살던 곳에서 계속 거주하기를 원하는 어르신들의 의지를 지원하고, 어르신들이 병원이나 시설보다는 집에서 돌봄을 받을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