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시혜진 교수가 요양병원 의료진과 환자 원격협진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길병원]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시혜진 교수가 요양병원 의료진과 환자 원격협진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길병원]

가천대 길병원은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역 요양병원 12개소와 ‘의료인간 원격협진 시범사업’을 26일부터 실시한다.

인천시에 따르면 길병원은 지난 5월 보건복지부와 보건산업진흥원이 공모한 ‘2023년도 의료인간 원격협진 시범사업’ 독립(포털)형 서비스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에 네이버클라우드의 업무용 협업툴 ‘네이버웍스’를 활용하여 독립형 원격협진 서비스를 수행하게 됐다.

이 시범사업이 실시됨으로써 길병원은 환자가 내원하지 않아도 원격으로 진료할 수 있게 된다. 원격협진을 활용하면 환자와 보호자는 번거로운 상급종합병원 내원과 거동이 불편한 환자 이동을 감소시켜 의료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타 병원 내원을 위한 가족 돌봄의 부담을 줄이는 효과를 보게 된다.

또 의료기관은 가천대 길병원에서 요양병원으로 전원 시 단순한 추적관찰이나 검사결과 확인 때문에 다시 외래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게 되며 요양병원 의료진은 검사결과 판독, 처방 변경, 치료 방향 설정 등을 원격 협진을 통해 각 전문과 의료진 자문을 받아 해결하게 된다.

원격진료가 가능한 환자는 요양병원 의료진이 환자의 치료방법 등에 대해 가천대 길병원 의료진에게 자문받을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와 의료진이 요양병원으로 전원 되는 환자 중 진료의뢰서 외에 추가적인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다.

이러한 원격협진 시범사업을 진행하고자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등 11개 진료과 의료진 18명이 원격협진에 참여할 예정이며,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