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은 고령자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용구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이용자의 현명한 제품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이달 13일부터 15일까지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2023 서울헬스쇼' 에서 ‘찾아가는 전시체험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고령자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용구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이용자의 올바른 제품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2023 서울헬스쇼'에서  ‘찾아가는 전시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고령자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용구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이용자의 올바른 제품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2023 서울헬스쇼'에서 ‘찾아가는 전시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현재 공단은 강원도 원주시에 건강보험고령친화연구센터(전시체험관)를 설립‧운영하며 국내‧외 다양한 고령친화용품 체험 기회를 제공해 수요자의 제품 선택권을 보장하고, 이용자가 고령친화용품을 본인의 신체상태나 생활환경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원주시 2층 전시관에서는 대상자들이 280여종의 국내외 고령친화용품(복지용구), 30여종의 장애인보조기기, 그 외 지역우수제품과 신기술 제품 등을 직접 체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3층 체험관은 AI와 Iot 신기술 등을 활용한 미래지향적 스마트룸으로, 다양한 형태의 실내외 공간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복지용구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경험할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공단은 원주시에 소재한 전시체험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대상자에게 보다 더 많은 체험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동전시체험차량을 활용하여 ‘찾아가는 전시체험관’을 운영 중이다. 이번 '2023 서울헬스쇼'에서 처음으로 이동전시체험차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동전시체험차량은 실제 가정환경과 유사한 실내공간으로 구성해 전동침대 등 14개 품목 총 67개 제품과 고령자를 위한 AI로봇을 직접 만나볼 기회다. 참여자가 노인생애 체험복을 착용하고 고령자의 신체 상태를 직접 느껴볼 수 있는 노인생애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됐다.

공단 조귀래 요양급여실장은 “찾아가는 전시체험관은 원주지역에 방문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호응도가 높다. 앞으로도 찾아가는 전시체험관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운영해 복지용구의 올바른 활용방법을 제시하고, 장기요양제도 관련 맞춤형 정보도 제공함으로써 고령자의 안전한 재가생활을 지원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