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인공지능과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고독사 예방과 대응하는 서비스를 개발한다.

마이데이터 플랫폼 개발 모델 [사진=요양뉴스]
마이데이터 플랫폼 개발 모델 [사진=요양뉴스]

경기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23년도 마이데이터 종합기반 조성사업' 실증서비스 과제에 선정돼, 'AI, 마이데이터 기반 고독사 예방 및 대응 서비스(이하 고독사 예방 대응 서비스)'를 개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정보 주체인 국민이 기업·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다양한 본인 정보를 자신의 필요에 맞춰 편리하게 관리·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도는 안산시, 한국전력, 에스케이텔레콤 등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오는 12월까지 안산시 내 고독사 위험 가구 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실증할 계획이다.

또한 전력·수도·통신 이용 현황 등 개인별 생활 데이터를 융합해 고독사 위험도를 예측하고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까지 '경기똑D' 플랫폼을 통해 제공한다.

김현대 경기도 미래성장산업국장은 "1인 가구 증가와 고령화 등으로 사회적 고립 가구가 늘어나고 있다. 고독사 문제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고독사 위험이 높은 가구를 지원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똑D는 경기도가 지난해 4월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마이데이터 기반 행정서비스다. 현재 ▲도민을 위한 복지정보와 공개채용정보 등 '맞춤수혜정보 서비스' ▲공공마이데이터 기반 본인 확인서비스인 '도민카드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