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마크 [사진=광주 서구청]
실버마크 [사진=광주 서구청]

광주광역시 서구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노인 등 보행 약자가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버마크 3천 400매를 제작·배포한다.

이번 배포는 구내 고령인구가 올해 2월 말 기준 전체 인구 대비 65세 이상 인구 16.1%로 매년 0.8% 증가 추세를 보였고, 교통안전사고 중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가 약 12%를 차지한 데 따른 것이다.

실버마크는 차량의 뒷 유리에 부착해 운전자가 고령임을 알려 일반 운전자의 배려와 양보를 유도하는 '차량 부착용 실버스티커'와 거동이 불편한 고령 보행자임을 알리며 야간에도 보행자를 보호하는 '보행보조기 부착용 시니어스티커'로 구성된다.

실버스티커 부착을 희망하는 65세 이상 운전자는 누구나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수령할 수 있으며, 스티커는 관내 236개 경로당에 배부된다.

서구청 고령사회정책과 관계자는 "실버마크 배부를 통해 어르신에 대한 양보와 배려 문화가 향상되기를 기대하며 어르신의 안전한 이동생활 증진을 위해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구는 2019년 WHO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가입 이후 지난해 제2기 고령친화도시 재인증을 받았으며 실버마크, 효(孝)카 공유사업 등 어르신들이 살기 좋은 고령친화도시 서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