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인천광역시는 고독사를 줄이기 위해 기존 예방사업을 지속 추진 및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고독사(무연고 사망자)는 가족, 친척 등 주변 사람들과 단절된 채 홀로 사는 사람이 혼자 임종을 맞고, 시신이 일정한 시간이 흐른 뒤에 발견되는 죽음을 말한다.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21년 전국에서 고독사한 사람은 3,603명이며, 이중 인천시민 256명(7%)이 고독사를 맞이했다.

인천시는 지난해 1월 ‘고독사 예방 기본계획’을 수립해 ▲위험계층 실태조사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통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무연고자 및 저소득층 공영장례 지원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외에도 안부를 묻고 밑반찬을 지원하는 ‘노인 맞춤형 돌봄서비스’, 전기 미사용으로 위험 상황을 알려주는 ‘돌봄플러그’ 등의 사업을 진행한다. 더불어 5,000가구에는 인공지능(AI) 활용해 전화로 안부를 확인하는 AI케어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연간 3 4 명을 대상으로 안부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례로 인천시는 60대 독거노인 A씨와 80대 독거노인 B씨의 경우 돌봄플러그 설치 후 불안감 해소를 통해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았다고 말했다. 이상징후가 발견된 관리대상자 3명의 경우에도 신속한 입원 치료로 위기를 넘기고 일상생활로 복귀했다고 설명했다.

김명숙 인천 복지서비스과장은선제적인 예방 관리 활동에도 불구하고 고독사가 계속 늘어나는 현실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위기가구에 대한 복지서비스 제공과 함께 고독사 위험군에 대한 사업 돌봄 대상자 확대 등을 통해 고독사로 인한 안타까운 사례가 최소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