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11시 청와대에서 코로나19 확산 속 장애인, 치매 노인 등 대면 업무를 수행해야만 하는 필수노동자들의 고충 사항을 청취키 위해 요양보호사, 장애인활동지원사 등 사회서비스원 돌봄 종사자들과 영상 간담회를 갖는다.

사회서비스원은 공공부문이 사회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고 지역사회내 선도적 제공기관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 및 품질향상을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2019년 서울.경기.대구.경남 등 4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서 시범 운영된 뒤 2022년까지 17개 광역자치단체로 확대된다.

이번 간담회는 사회서비스원 소속 돌봄종사자를 격려하고, '사회서비스 헌법' 제정 필요성과 함께 돌봄의 공공성을 강조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경기·대구·경남 등 각 지방자치단체 간호사, 요양보호사 등 사회서비스원 돌봄업무 종사자들이 참석한다. 주진우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장,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한정애 민주당 정책위의장 등은 청와대를 직접 방문할 예정이다.

장애인과 함께 격리 시설에 입소해 돌봄 업무를 끝까지 책임진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성동센터 소속 장애인 활동지원사도 청와대를 찾아 경험담을 들려줄 예정이다.

‘행복한 노동, 따뜻한 돌봄’을 주제로한 이날 간담회는 문 대통령의 모두 발언, 사회서비스원 현황 보고, 참석자들의 경험담 및 어려움 청취, 대통령 마무리 발언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국무회의에서 "보건의료 종사자, 돌봄 종사자, 배달업 종사자, 환경미화원 등 제조·물류·운송·건설·통신 등 다양한 영역에서 대면 노동을 할 수밖에 없는 분들이 필수 노동자"라고 규정했었다.

그러면서 "비대면 사회도 이분들의 필수적 노동 위에 서 있다"며 "코로나 감염의 위험에 가장 많이 노출돼 있고, 열악한 노동환경에서 저임금과 불안정한 고용형태에 놓여 있는 필수노동자들에 대해 각별히 챙겨달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