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가 독립성과 전문성을 갖추고 9월 12일부터 질병관리청으로 새롭게 출범한다. 특히, 질병관리청은 감염병 대응에 역량을 집중하여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기존 정원의 42%를 보강했다.

질병관리청은 청장과 차장을 포함해 5국 3관 41과 총 1476명(본청 438명, 소속기관 1038명) 규모이며 국립보건연구원과 국립감염병연구소, 질병대응센터, 국립결핵병원, 국립검역소 등의 소속기관을 갖추게 되었다.

질병관리청 본청은 감염병 발생 감시부터 조사·분석, 위기대응·예방까지 전 주기에 걸쳐 유기적이고 촘촘한 대응망을 구축한다. 우선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감염병 유입과 발생 동향에 대한 24시간 위기 상황 감시 기능을 강화한다.

위기대응분석관을 신설하여 역학데이터등 감염병 정보수집 .분석 및 감염병 유행예측 기능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역학조사를 위해 역학조사관 교육.관리 기능을 보강했다.

기존 감염병관리센터는 감염병정책국으로 재편되어 감염병 관련 법령과 정책.제도를 총괄하게 된다.

또 새로 만들어지는 의료안전예방국은 백신 수급 및 안전 관리, 의료 감염 감시 등 일상적인 감염병 예방 기능을 한다. 만성질환관리국에는 건강위해대응과와 손상예방관리과가 신설된다.

질병관리청은 소속기관으로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감염병연구소, 질병대응센터, 국립결핵병원, 국립검역소 등을 둔다.

국립보건연구원에는 연구기획조정부를 신설해 연구개발 전략 수립 및 성과관리 기능을 강화한다. 이 연구원 소속인 국립감염병연구소는 기존 감염병연구센터에 신종바이러스연구센터,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를 추가해 확대 개편된다.

행안부는 “본청의 감염병 정책 및 위기대응 기능과 국립감염병연구소의 연구개발 기능이 연계돼 감염병 대응 역량이 극대화될 것”이라며 “국립감염병연구소장은 민간 부문의 우수 역량을 갖춘 전문가 영입을 위해 개방형 직위로 임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지역 단위의 체계적인 감염병 대응을 위해 수도권, 충천권, 호남권, 경북권, 경남권 등 5개 권역에 질병대응센터도 설치된다. 평시에는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취약지 및 고위험군 조사·감사, 자치단체 지원 등의 업무를 하고 위기 상황에는 단일 자치단체가 감당하기 어려운 역학조사, 진단·분석 등을 지원한다.

질병대응센터 신설과 연계해 자치단체에도 감염병 대응 인력 1066명을 보강한다. 질병대응센터는 인구밀도가 높고 다중 이용시설이 많은 대도시 일수록 감염병 확산 우려가 높은 점을 감안하여 서울.대전.광주.대구.부산에 사무소를 두고 총155명 규모로 설치된다.

복지부에는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에 따라 신설되는 보건 분야 전담 차관을 비롯해 보건 의료정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1관(정신건강정책관) 3과(정신건강관리과·의료인력정책과·혈액장기정책과) 44명을 증원한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이번 조직개편의 취지는 감염병 위기에 철저히 대비하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방위역량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한 것”이라며 “강화된 감염병 대응 체계가 원활하게 작동해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