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과 중앙치매센터는 30일 ‘치매 환자의 안전과 대국민 행복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급속한 고령화로 최근 치매환자 실종 건수가 대폭 증가하여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실종치매노인의 빠른 귀가를 돕기 위해 추진 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공단은 실종 치매 노인 정보를 1355 국민연금 콜센터의 '보이는 자동응답시스템(ARS)' 화면과 공단에서 발송하는 기초연금 신청 안내문에 실어 실종 치매 노인의 귀가를 도울 방침이다.

현재 '보이는 ARS'의 경우 한 달 평균 이용 건수가 약 30만건인 데다, 기초연금 신청 안내문은 매월 5만건가량 발송되고 있어 이를 활용하면 실종 치매 노인 정보를 매월 35만건가량 노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단은 앞으로 더 많은 사람이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기초연금 외에도 안내문의 종류를 확대하는 한편, '보이는 ARS' 의 접속 채널 수 또한 현행 30개에서 100개로 증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공단은 치매 환자의 기초연금 신청 안내 지원, 치매 인식개선 및 예방을 위한 홍보 지원 활동 등에서도 중앙치매센터와 앞으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박정배 이사장 직무대행은 "실종 치매 노인이 하루라도 빨리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는 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실종 치매 노인 찾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