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돌봄 분야 사회서비스 전담기관인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이 코로나19로 기존 돌봄 서비스가 중단된 어르신과 장애인의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방문.입소 ‘긴급 돌봄’을 16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우선 코로나19로 기존의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이 자가 격리되거나 기타 사유로 이용하던 돌봄 서비스를 받지 못하게 된 경우엔 ‘방문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소속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해 식사나 청소와 같은 일상생활을 돕고, 장보기, 생필품 대신구매 등 외부활동을 지원한다.

또 어르신. 장애인 당사자가 확진자 접촉 등으로 자가 격리가 필요하지만 돌봄 제공자가 없는 경우 서울시가 지정한 격리시설인 ‘인재개발원’ 또는 ‘서울영어마을 수유캠프’에 입소해 돌봄 서비스를 받을수 있다.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소속 요양보호사 등이 격리생활시설에 함께 입소,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른 개인보호구를 착용하고 소독 등 감염방지 조치 후에 식사도움, 목욕 등 내부생활을 지원한다.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은 우선 자체 인력을 중심으로 ‘긴급 돌봄 지원단’을 구성해 서비스를 진행한다. 향후 민간서비스기관, 유관기관(서울시 자원봉사센터, 서울요양보호사협회 등)과도 긴밀히 협조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긴급 돌봄 신청은 16일부터 가능하며 정부와 서울시의 코로나19 대응 상황과 연계해 지속할 예정이다.

주진우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대표이사는 “긴급 돌봄 서비스 제공을 통해 서울시민의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민간서비스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해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코로나19 종식까지 돌봄 기관의 소명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