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분석에 따르면 최근 5년 간(2015~2019년) 봄철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 원인 1위는 ‘졸음·주시태만’으로 약 60%를 차지했다. 따라서  봄철(3~5월)에 급증하는 졸음운전 사고를 예방키 위해 ‘알람순찰’ 강화 등 맞춤형 대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도로공사는 "차량이 시속 100km로 주행할 경우 1초에 약 28m를 이동하고 4초만 졸아도 100m 이상 주행하기 때문에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했더라도 앞차를 추돌할 수 있다"며

"졸음·주시태만은 운전자가 돌발 상황에 대처하지 못하고 차량의 제동 없이 곧바로 충격을 받는다는 점에서 치명적"이라고 설명했다.

도로공사는 경찰과 합동으로 졸음 취약 시간대(오후 3~6시, 밤 9시~익일 오전 6시)에 주기적으로 사이렌을 울리는 알람순찰을 통해 운전자들의 졸음운전과 과속을 예방하고 있다. 도공은 올 봄철에 안전순찰차 114대 이외에 64대를 추가로 투입, 안전순찰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전국 고속도로에 설치된 VMS(도로전광표지) 625개소, 대형 통천 거치대 등을 활용해 졸음운전 위험성과 사고예방 행동요령을 안내하고, ex-교통방송 및 전국 휴게소에서 홍보영상을 방영해 운전 자들의 경각심도 높일 계획이다.

경찰·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과 함께해 온 ‘고속도로 합동 단속팀’ 운영을 월 1회에서 2회로 늘리고, 적재불량·음주·안전띠 미착용 등 법규위반 차량을 집중 단속키로 했다.

도로공사는 "차량 내부 환기를 자주하고 1~2시간 운전 후에는 반드시 휴식을 취하는 등 운전자도 졸음사고 예방을 위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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