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국내에 네 명의 확진환자(1. 27기준)가 발생함에 따라 감염병 위기 경보를 “경계”단계로 격상 하였다.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 보건복지부 장관)는 이날 1차 회의를 통해 국내 검역역량강화, 지역사회 의료기관 대응역량 제고를 통해 환자 유입차단, 의심환자 조기발견과 접촉자 관리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시군구별 보건소 및 지방의료원 등에 선별 진료소를 지정하고, 의심환자 발견시 의료기관의 대응조치를 적극 홍보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의료기관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대응조치를 적극 추진 할 계획이다. 또한 중앙 감염전문병원으로 지정된 국립중앙의료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에 대한 전문치료 기능을 중심으로 전환하면서 역학조사 지원 및 연구지원, 감염병 대응 자원관리 등의 역할을 맡아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지원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이날 제1차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국내 유입과 확산을 차단하고자 범정부 차원에서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히면서 “감염병 위기 극복을 위해 의료계와 국민들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우선 “의료기관에서는 환자의 중국 여행력(歷)을 꼭 확인한뒤 증상이 있는 경우는 선별 진료를 하고, 병원내 감염예방에 만전을 기하면서 의심환자는 징병관리본부 콜 센터(1339) 또는 관할 보건소로 신고할것”을 당부했다.

예방 행동수칙으로는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공공장소를 방문할 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평소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를 잊지 말아야 한다. 기침은 기침예절을 지켜 옷소매로 가리고 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문의는 전술한바 같이 관할보건소 또는 1339로 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