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요양원 1111곳에 대한 전수점검을 시행한 결과 수백 곳이 화재 안전설비를 제대로 갖추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 461개소의 불량 대상을 적발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이번 전수점검은 지난해 10월부터 2개월 간 2000여 명의 인원을 투입해 종합적인 안전점검을 진행했고, 신뢰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화재안전특별조사 요원, 건축·전기·가스 등 분야별 전문가 합동으로 이뤄졌다.

주요 점검은 ▲소방시설 적정 유지·관리 여부 ▲화재 위험성 사전 차단 여부 ▲분야별 시설관리 적법 여부 등 종합적인 안전수칙 준수 사항 등이 포함됐다. 점검 결과 ▲ 소방안전관리 보조자 미선임과 자동화재탐지설비 회로 불량 ▲ 방화문 미설치와 위반건축물 ▲ 누전차단기 용량 부적정, 발전기 배터리 불량 등이 가장 많았다. 경기도소방은 입건 2건과 과태료 3건, 기관통보 65건 등 행정처분으로 요양원 시설의 안전 확보를 추진했다.

경기도소방 관계자는 "요양원의 경우 입원환자 대부분이 고령의 거동불편 환자로서 화재 시 대피가 어려워 대형 인명피해 발생이 우려된다" 며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철저한 소방시설 등 안전시설 유지·관리와 유사시 관계자에 의한 초기 인명 대피 유도등 적절한 초기 대응이다"고 전했다.

경기도는 복합건축물 내 요양병원, 요양원 설치 시 3층 이하로 층수를 제한하는 것과 300㎡ 미만의 소규모 요양원에도 간이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도록 하는 등 제도개선을 복지부 등에 요청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