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부산시에 따르면 치매 환자 맞춤형 치료와 보호·관리 등 공공보건의료 인프라 확충을 위해 지난해 6월 ‘치매 안심요양병원 기능보강 사업’을 완료했다. 이어 치매 인프라 역할 확대를 위한 ‘공립요양병원 공공보건사업’을 진행했다.

북구 ‘부산노인전문병원 제1병원’은 194개 병상 가운데 59병상을 치매전문병동으로 리모델링하고 환자용 침대 등 총 21종 106대의 장비를 보강했다.

연제구 ‘부산노인전문병원 제2병원’은 188병상 가운데 62병상을, 해운대 ‘부산노인전문병원 제3병원’은 252병상 가운데 110병상을, 사하구 ‘부산노인전문병원 제4병원’은 216병상 가운데 83병상을 치매전문병동으로 보강하고 필수·진단 의료장비와 인지·신체 재활장비 등을 설치했다.

그러나 이들 노인전문병원 4곳 가운데 정신과 전문의를 확보한 곳은 없었다. 제2병원은 신경과 전문의 2명과 신경외과 1명을 확보하는 데 그쳤다. 인지 치료 처방을 내릴 수 있는 재활의학 전문의를 보유한 곳은 제3병원 1곳에 불과했다.

치매 전문 간호사를 확보한 곳은 최근 교육을 받았다는 제1병원의 간호사 1명뿐이었다. 의료계는 치매에 의한 난폭한 환자(BPSD) 등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전문의료인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제언한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단계적으로 부산노인전문병원의 치매 전문 인력을 확충할 계획임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전문의 등 전문 인력 확충을 유도하고 치매 교육 지원도 검토 중”이라며 “조만간 TF팀을 꾸려 개선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