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초겨울에는 신체가 추위에 덜 적용되어 약한 추위에도 한랭 질환 위험이 크므로 12월 기습추위가 예고돼 노인들에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29일 당부하고 나섰다. 올 겨울철 평균기온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변동성이 클 것으로 기상청이 전망하고 있어서다.

겨울에 발생하는 한랭질환은 추위로 인해 저체온증과 동상, 동창 등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제때 치료받지 않으면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기 2018넌 12월1일부터 2019년 2월28일까지 접수한 ‘한랭질환 응급실 감시체계’ 결과를 보면 접수된 환자 수는 404명이었다. 그중 10명이 한랭질환으로 숨졌다. 연령별로는 65세 이상 노년층이 전체환자중 177명(44%)으로 가장 많았고, 고령일수록 저체온증과 같은 중증 한랭 질환자가 많았다.

한랭질환이 발생한 장소는 길가나 집 주변 등 실외가 312명(77%)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발생 시간은 오전 0시부터 9시까지인 새벽과 아침이 163명(40%)으로 가장 많았다. 한랭 질환자 중 138명(34%)은 음주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는 12월1일부터 2020년 2월29일까지 ‘한랭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다.

한랭질환을 예방하려면 평소 가벼운 실내운동을 하고 적절한 수분섭취와 고른 영양분을 가진 식사를 한다. 또 실내에서는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강추위가 예상되는 날에는 외출을 삼간다. 외출할 때 내복을 입으면 보온효과가 나타난다. 한파 관련 특히 어르신과 어린이, 만성질환자(심뇌혈관질환, 당뇨병, 고혈압 환자 등) 등은 주의가 필요하며, 음주, 낙상 등에도 유의해야 한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노숙인과 독거노인은 한파에 특히 취약한 계층”이라며 “지자체와 이웃, 가족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