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고 있지만 지금은 듣기 어려워진 ‘향토민요’를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시민들에게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서울우리소리박물관(종로구 와룡동 5-9)을 21일 개관한다.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향토민요‘ 음원2만곡을 수집.아카이빙, 시민 누구나 듣고 보고 경험해볼 수 있는 국내최초의 향토민요전문 박물관이다.

릴 재생기, 옛 음악교과서, 지금은 구할 수 없는 LP음반, 공연의상 같은 실물작품 5,700여점도 보존되어 있다. 2만개 음원은 MBC라디오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에서 전국 900여개 마을을 직접 찾아가 채록한 18,000여곡을 비롯하여 무형문화재와 국악인 등이 직접 기부했다. 시는 (주)문화방송과 작년 2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를 통해 수집한 향토민요와 당시 사용된 녹음장비. 답사노트 등 관련자료 일체를 무상기증 받았다.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전통문화가 살아 숨쉬는 서울 도심 돈화문로에 자리하고 있다. 지상1층~지하2층(연면적 1,385평방미터)에 음원감상실(1층), 상설전시실(지하1층), 영상감상실(지하2층), 우리소리 아카이브(1층별채)로 구성되어 있다

창덕궁을 마주한 고풍스런 한옥 건물 안으로 들어서면 마치 카페같은 1층 ‘음원감상실’에서 서민의 삶과 애환이 묻은 전국팔도 대표 민요를 들을 수 있다. 작곡가도 모르고 악보도 없이 오랜 세월을 거쳐 입에서 입으로 전해 네려온 노랫가락을 들으며 노동과 놀이, 장례 같이 민중의 삶과 희로애락을 엿볼 수 있다.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매주 화~일요일 09시~19시까지고 문의사항은 02-742-2600 서울우리소리박물관으로 문의하기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