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노인 보행 사고가 빈번했던 전통시장 주변 7곳의 보행 환경을 개선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서울에서 도로를 건너다 차량에 치어 숨진 186명 가운데 절반이 넘는 97명이 65세 이상 노인이었다. 분석기간을 2014~2018년으로 넓히면 서울시 보행사고 사망자는 모두 1012명이며 이 가운데 65세 이상이 497명, 49.1%로 여전히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해당 지역은 동대문구 청량리 경동시장로·동대문구 청량리역교차로·영등포구 영등포시장교차로·성북구 돈암제일시장·성북구 길음시장·강북구 미아역·동작구 성대시장길이다.

이 지역들은 소규모 상가가 몰려있고, 차량 및 보행자가 많아 노인들이 길을 걷다가 교통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중 경동시장은 방문객과 차량이 차도에서 뒤엉키다 보니 최근 5년(2014∼2018년)간 서울에서 노인 보행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서울시는 고령화시대를 맞아 노인 보행 사고를 줄이기 위해 지난해 사고 다발지역 7곳을 선정한 후 올해 6월부터 순차적으로 공사에 들어갔다.

그 결과 경동시장로에는 차량과 완전히 분리된 폭 2.7m의 보행로가 생겼다. 보행로 유지를 위해 경동시장 상인회는 새로 조성된 보행 공간에 상가 물건을 놓지 않겠다는 내용의 협약을 구청과 체결했다. 영등포시장교차로는 기존 교통섬 절반이 사라진 자리에 보행 공간이 생겼다.

돈암제일시장은 기존 횡단보도를 평지보다 높은 고원식으로 바꾸고, 신호등을 설치했다. 길음시장은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소까지 무단횡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260m 길이의 방호 울타리를 세웠다. 시는 내년에는 노인 보행사고 방지 사업 대상지를 10곳으로 확대한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내년에는 사고 다발 지역뿐 아니라 어르신들이 많이 생활하는 지역까지 보행사고 방지 사업을 벌여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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