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이달 12일~13일 도민 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경기도 마음건강케어사업’ 인식 관련 조사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조사결과, 응답자의 92%는 마음건강케어사업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고 답한 반면, 겨우 8%가 ‘들어본 적이 있다’라고 응답했다.

이는 경기도가 정신질환자의 치료를 돕고자 올해 7월부터 전국 처음으로 추진한 사업이다. 경기도에 거주한지 1년 이상 된 도민의 ‘정신건강의학과 초기 진료비’를 최대 40만원까지 지원하고, 응급입원과 외래치료가 필요한 ‘중증정신질환자의 본인부담금’ 전액을 지급한다.

정신질환자의 치료를 지속해서 돕고자 협력 의료기관 10곳에 정신건강 전문가 10명도 배치했다. 그러나 아직 시행 초기인데다 홍보도 부족해 신청자가 저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번조사결과, 응답자의 67%는 마음건강케어사업을 ‘잘하고 있다’고 평했으며 직접신청하거나 가족이나 지인을 추천할 의향에 대해 84%가 ‘그렇다’고 답했다.

아울러 중증정신질환자 관리 시스템 도입에 대해 93%가 필요하다고 했으며, 보호자나 행정기관이 의뢰하는 행정입원 제도에 대해 81%가 적절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는 절대적 다수의 도민이 정신질환 문제에 대해 공공 차원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이라고 경기도는 해석했다.

정신질환 의료기관 방문에 대해 꺼리는 이유로는 31%가 주변의 곱지 않은 시선이 우려돼서, 19%가 부정적인 인식이 있어서, 19%가 치료이력이 남을 것 같아서, 11%가 병원비등 경제적으로 부담돼서, 11%가 정신질환에 걸렸다는 것을 인정하기 어려워서, 3%가 치료가 쉽지 않을 것 같아서, 2%가 병원치료에 신뢰가 가지 않아서로 나타났다. 이번조사는 (주)케이스탯리서치가 전화면접방식으로 진행했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플러스 마이너스 3.1%P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