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는 「제12회 치매극복의 날(9월21일)」 을 맞아 오는 6일 강원도(도 광역치매센터)와 도내 18개 시군 치매안심센터가 공동으로 제작한 「안심해, 치매!」가 한국방송 1 다큐세상을 통해 23시 55분부터 50분간 방영된다고 밝혔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치매국가책임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도내 치매안심센터의 역할 및 기능과 센터내 직원들의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치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없애고, 치매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여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제작 됐다. 고령화로 인한 치매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강원도의 치매환자(전국 10.16%/강원 10.98%) 실태와, 치매환자 및 치매가족 등을 관리하기 위한 도내 치매 안심센터의 기능 및 지원 정책을 소개하고, 치매와의 동행을 위한 내용이다.

또한 이번 다큐멘터리는 방영 후, 치매안심센터 관련 다큐멘터리 자료는 한국방송과 협의를 통해 전국 치매안심센터 및 광역치매센터의 교육 및 홍보, 유튜브 자료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강원도 관계자는 “이번 다큐멘터리는 치매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극복하고 지역사회내 치매예방에서부터 진단과 관리까지 체계적인 통합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치매안심센터의 역할을 담고 있으니 도민들의 많은 시청과 관심을 부탁 드린다”라고 하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