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카드 부정사용자로 의심되는 사람들에 대한 단속이 강화된다. 서울시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65살 이상 어르신의 일반적인 이용 패턴과 다른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사용자 추정모델’을 만들겠다고 6일 밝혔다. 이 모델에 기초해 부정사용자로 추정되는 시민에 대해선 이용지점, 시간대를 예측해 ‘기획 단속’에 나설 계획이다.

시는 부정사용자 추정모델을 만들기 위해 경로 우대용 교통카드 데이터 한달치(이용자 약 180만명 3859만건)를 분석했다. 이 가운데 평일 오전에 집 근처 지하철역에서 회사 근처 역으로 출근해, 오후에는 그 역을 되돌아 퇴근하는 ‘직장인 이용패턴’으로 지하철을 이용한 우대용 교통카드 정보를 추출했다.

지난해 3월 시가 작성한 ‘서울시 어르신 대중교통 이용행태 분석’을 보면, 일반 교통카드 이용자의 약 40%가 출퇴근시간에 지하철을 이용하는 반면, 경로 우대용 교통카드 이용은 낮 시간대에 집중됐고, 평균 외출시간은 4시간45분으로 집계됐다.

이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가 지난해 11월 한달 동안 경로 우대용 교통카드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주거지∼근무지를 아침과 저녁에 반복적으로 오가고, 근무지 체류 시간이 9시간 이상인 ‘직장인 이용 패턴’이 평일 15일 이상인 이용자가 약 1만8천명에 달했다. 이 가운데 80%만 부정사용자라고 해도 지하철 운임손실은 연간 112억원에 달한다.

시는 부정사용자로 추정되는 교통카드의 일련번호와 현장 적발 가능성이 가장 큰 지하철역 및 시간대까지 예측해 서울교통공사 등 지하철 운영기관에 매달 통보할 계획이다. 단속은 방학·휴가가 끝나는 9월부터 이뤄진다.

시는 ‘직장인 패턴’을 조기 출퇴근, 주말근무·평일휴무 등 다양한 유형으로 세분화하고, ‘직장인 패턴’ 외에도 65살 이상 어르신의 일반적인 이동패턴과 다르다고 볼 수 있는 다양한 패턴들을 추가 반영해 추정모델을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