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여름휴가기간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모기매개감염병, 진드기매개감염병 등이 증가할 수 있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씻기, 안전한 물과 음식물 섭취, 모기 물리지 않기로 감염병을 예방할 것을 당부하였다. 국내에서는 여름철 기온 상승과 여행 등 야외활동 증가로 세균성 장관감염증, A형간염, 비브리오패혈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말라리아, 일본뇌염이 발생할 수 있다.

휴가기간 해외여행 시에는 세균성이질, 장티푸스 등 수인성 및 식품매개감염병, 뎅기열, 말라리아, 치쿤구니야열 등 모기매개감염병과 홍역, 중동호흡기증후군(MERS)을 주의해야한다. 2018년 해외유입에 의한 법정감염병 신고건수는 597건으로 2017년(531건) 대비 12.4% 증가하는 등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해외유입 감염병 신고건수는 332건(1.1~6.30)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여름 휴가철 발생 가능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하였다. △ 세균성 장관감염증, A형간염 등 수인성 및 식품매개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30초 이상 비누로 손씻기, 음식 익혀먹기, 물 끓여 마시기 등을 △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해서는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과 접촉을 삼가야하며 만성 간질환, 당뇨병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은 어패류를 반드시 익혀 먹어야한다.

△ 말라리아, 일본뇌염 등 모기 매개 감염병,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등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야외 활동시 밝은색의 긴 옷을 입어 노출부위를 최소화하고 기피제를 사용하는 등 모기/진드기 회피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해외여행시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30초 이상 비누로 손씻기 등 해외여행시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 장티푸스, 세균성 이질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길거리 음식 먹지 않기, 포장된 물과 음료수 마시기, 과일.채소는 먹기전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 벗겨먹기 등을 △ 홍역 유행국가를 해외여행 계획이 있다면 1968년 이후 출생한 면역의 증거가 없는 성인(특히 20~30대)은 출국 1개월 전 최소 1회 홍역예방 접종을 하고 6~11개월 영아도 출국 전 1회 예방접종을 할 것을 권고한다.

△ 여행시에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유의하고 특히 임신부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유행국가 여행을 자제하고 발생국 여행객은 귀국 후 남녀모두 6개월간 임신을 연기하도록 하며, 말라리아 유행 국가 여행시 말라리아 예방역 복용을 권고한다. △ 중동호흡기증후군(MERS)을 예방하기 위해 중동국가를 방문할 경우,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 여행 중 농장방문 자제, 낙타 접촉 및 익히지 않은 낙타고기와 생낙타유 섭취 금지, 진료목적 이외 현지 의료기관 방문 자제 등을 준수토록 한다.

질병관리본부 이동한 감염병총괄과장은 “여름 휴가철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감염병 예방수칙을 숙지하고 반드시 준수할것”을 당부 했다. 또한 “여름철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등 감염병 의심증상의 집단발생을 신속 대응하기 위해 비상방역근무체계를 지속 운영(5.1~9.30)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