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학대 예방을 위해선 ‘아웃리치(찾아가기 서비스)’가 활성화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평소 연결고리를 만들어 학대를 받았을 경우 이를 외부에 알릴 수 있는 소통 공간을 미리준비하면 노인학대 예방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학대를 받는 대다수 노인의 경우 신고를 꺼리는 이유가 ‘갈 곳이 없어서’인데 이를 해결키 위한 요양서비스 등 사회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범중 중앙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17일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아웃리치(찾아가기 서비스)를 확대해야 한다. 노인들이 주변 사람들과의 연결고리가 있으면 노인 학대가 더 잘 알려질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아웃리치를 위한 인력과 예산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명숙 상지대 사회복지학 교수는 “학대를 신고하면 노인들은 결국 갈 곳이 없어진다. 사전에 요양서비스나 노인아파트 등 노인들끼리 여가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사회 인프라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노인학대는 증가추세다. 인구가 급속히 고령화되면서 나타난 사회현상이다. 보건복지부가 발간한 ‘2018노인학대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노인학대는 2014년 3532건, 2015년 3818건, 2016년 4280건, 2017년 4622건, 2018년 5188건 등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복지부는 지난 14일 노인학대예방의날 캠페인을 벌이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전문가들은 한국의 노인 학대 증가 원인을 자녀가 부모를 직접 부양하는 문화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자녀가 부모를 학대하는 이유는 자녀가 부양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다. 특히 부모가 질환이 있어서 지속적으로 모셔야 하면 병원비용 부담이 클 수밖에 없어 학대로 이어지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복지부 조사에서도 학대 행위자 5665명 중 아들에 의한 노인학대 건수는 2106건으로 37.2%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특히 노인 학대가 자녀에 의해서 일어나는 게 많은 만큼 노인들 입장에선 신고하기가 쉽지 않은 점도 노인 학대를 키우는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박 교수는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자식이 부모를 모시지 않으면 가정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 더욱이 자식이 부모를 학대한다고 하면 가족 전체에 굉장히 불명예스러운 것”이라고 말했다.

임춘식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 회장은 “그동안 노인학대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다. 노인 스스로도 학대를 받으면 신고하기 창피해서 신고를 꺼린다. 그나마 최근에는 신고가 늘긴했지만 이는 빙산의 일각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범중 중앙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가족 형태의 변화를 노인 학대 증가의 원인으로 분석했다. 김 교수는 “예전에는 대가족이어서 서로 보호해주는 부분도 있었는데 점점 핵가족화 되면서 아무래도 학대가 손쉽게 벌어질 수 있는 구조”라고 말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노인 학대는 신체적ㆍ정서적ㆍ성적ㆍ경제적 학대, 방임, 자기 방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신체적 학대와 정서적 학대는 물리적, 언어적으로 고통을 주는 행위다. 성적 학대는 기저귀 교체 시 가림막을 사용하지 않는 등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게 하는 등의 행위이며 경제적 학대는 노인의 의사에 반해 노인의 재산을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