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최근 고령 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잇달아 발생해 사회문제가 된 가운데 새로운 고령자용 운전면허를 만드는 방안이 추진된다.

11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자동 브레이크 등 안전기능이 있는 차종 등에 한해 운전할 수 있는 면허를 새로 만들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새 운전면허를 의무화가 아닌 고령 운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제도로 검토할 계획이다.

제도를 강제적으로 운영할 경우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우선은 안전성능이 높은 차량을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는 면허를 권장하기로 한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안전기능 탑재를 유도한다는 측면도 있다.

일본 정부는 이달 하순 각의(국무회의)에서 결정할 성장 전략에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뒤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이르면 2020년 이후 조기 운영을 목표로 하기로 했다.

일본의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2018년 말 현재 563만명으로, 2018년 고령 운전자에 의한 사망사고는 전체의 15%를 차지했다.

2018년에는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 중 약 40만명이 면허를 자진 반납했다.

한편, 뉴질랜드에선 운전자가 75세 이상, 아일랜드에선 70세 이상인 경우 의사의 진단을 의무화하고 결과에 따라 운전 가능 지역과 속도 등을 제한한다고 신문은 소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