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빅데이터 시대이다. 실시간으로 쌓이는 수많은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면 모든 것을 알 수 있고 거기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뽑아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매일 천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울시 대중교통이야말로 빅데이터의 보고다.
일반인들이 보기 편하게 제공되는 대중교통 이용실적 정보들이 있다. 첫번째 자료는 티머니 교통카드 통계자료다. 이에 따르면 서울시에서 가장 승하차가 많았던 노선과 그 정류장은 마을버스 금천03번의 구로디지털단지역 환승센터 정류장이다. 2019년 1월 한 달간 19만9189명이 타고 내렸다. 이런 곳에 상점을 얻으면 유동인구가 많을 것이기 때문이다.
한편, 각 버스정류장에 대해서 지나가는 노선들의 승하차수를 합을 통해서는 2019년 1월 한달간 가장 승하차가 많았던 버스정류장은 미아사거리역으로 무려 59만5597명이 이용했다. 두번째로 ‘지하철 노선별 역별 이용현황’도 알 수 있다. 다만 환승역의 경우에는 별도로 계산됨을 주의해야한다. 예를 들어 같은 종로3가역이라고 해도 종로에 위치한 1호선 종로3가역이 돈화문로 11길에 위치한 5호선 종로3가역보다 승하차 인원이 훨씬 많다.
한편, 자료에 따르면 3호선 충무로역, 6호선 연신내역, 1호선 창동역 등은 승하차인원이 거의 없는데 이는 이들 역에는 개집표기가 없고, 환승노선인 4호선 충무로역, 3호선 연신내역, 4호선 창동역에서만 개집표기가 있기 때문이다. 이 자료에 따르면 1월 한달간 승하차수가 제일 많았던 역은 671만8007명이 이용한 2호선 강남역이다. 가장 적었던 역은 2,161명이 이용한 경의중앙선 지평역이었다. 무려 3,100배나 차이가 난다.
세번째로 ‘지하철역의 유임. 무임 인원수’도 알 수 있다. 즉 노인들이 많이 타는 역이 어딘지 알 수 있는 것이다. 이 자료를 보면 수도권 전철 전체에서는 1호선 소요산역이 57.8%로 1위였다. 서울시내에서는 1호선 제기동역이 57.1%로 제일 높았다. 제기동역은 승객의 절반이상이 무임승객인 것이다. 반면 2호선 홍대입구역은 4.5%로 가장 낮았다. 노인들이 많이 찾는 경동시장과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대학가의 차이다.
마지막으로 ‘각 지하철역의 시간대별 이용인원’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르면 1월에 사람이 가장 많았던 곳은 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의 오전8시부터 1시간동안의 하차승객이며 한 달간 인원수는 44만9728명이다. 이곳은 각종 기업들이 몰려있는 곳으로 많은 직장인들이 출근시간에 하차를 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새벽4시 승차인원이 가장 많은 역은 1호선 구로역의 8418명, 새벽 1시에 하차인원이 가장 많은 역은 2호선 서울대 입구역의 4456명이라는 점도 흥미롭다.
구로역에는 아침부터 일하러 나오는 사람들이 많고, 서울대 입구역에는 저녁늦게 들어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같은 시간대별 인원수를 활용하면 자영업자들이 지하철역 유동인구를 대상으로 어떻게 장사를 해야 할지에 대해 계획을 세우는 도움이 될 것이다. 한편 이자료는 월별 자료인 만큼 월 특성을 감안해야한다. 즉 1월에는 학생들 방학을 했기 때문에 대학가 주변의 수요가 적게 나온다. 본 자료는 수도권 전철역 전체가 아니라 서울교통공사소속 지하철인 1~8호선의 정보만을 제공하는 한계가 있다.
2018년도 일평균 승하차수 1위는 강남역(204,144명), 2위는 2호선 잠실역(175,376명), 3위는 홍대입구역(165,072명) 등이고 꼴찌는 도림천역의 2,471명이었다. 아울러 승차권 종류별 승차인원은 명동역, 동대문 역사문화공원역, 고속터미널역, 서울역, 김포공항역의 비율은 1회용승차권의 비율이 높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선불카드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난다. 이는 외지인이나 외국인이 쓰는 경우가 많다.
반면 후불카드 이용인원은 여의도역, 가산디지털단지역, 강남역, 학동역, 논현역 등 직장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역에서 높게 나타난다. 직장인들이 일상생활에서 신용카드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이다. 한편 단체권은 4호선 동작역에서 15.2%로 매우 높게 나타난다. 10%가 넘는 역은 이 역이 유일하다.
아마도 국립현충원과 관계된 것으로 추측된다. 이같은 대중교통 실적정보는 빅데이터에 비해 시민들이 간편하게 이용하기 좋다.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의 이용인원과 그 특성을 미리 안다면, 살집을 구하려는 사람들, 사업을 잘하고 싶은 자영업자들, 부동산 투자를 하고싶은 사람들 모두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