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안 나가는 게 최고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나가야 한다면 반드시 마스크를 챙겨야 한다. 전문가들은 “일회용 마스크나, 방한 마스크가 아닌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받은 ‘보건용 마스크’를 써야 효과가 있다”고 했다. 일회용. 방한 마스크는 한 겹이라 여러 겹으로 이루어진 보건용 마스크에 비해 미세먼지 차단효과가 적다.

식약처 인증을 받은 보건용 마스크는 포장에 ‘KF80' KF94' KF99'같은 표시가 적혀있다. KF는 ’한국필터‘의 약자로 식약처가 만든 기준이다. 미세먼지는 크기가 10µm 이하인데 KF80은 평균크기 0.6µm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낸다는 뜻이다. KF94와 KF99는 이보다 더작은 0.4µm크기 미세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낸다.

이용제 강남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KF94와 KF99처럼 숫자가 높은 제품은 차단율이 좋은대신 숨 쉬기가 힘들수 있다”며 “그래도 미세먼지가 요즘처럼 심각할때는 조금 답답 하더라도 KF94를 쓰는 것이 좋다”고 했다. 마스크는 쓸때는 기왕이면 보건용 마스크를 택해 제대로 잘 써야 효과가 크다. 눈이랑 코 사이, 턱밑, 귀밑 등이 마스크와 얼굴사이 생기는 틈을 최대한 차단하는 것이 핵심이다.

명준표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는 “여성들의 경우 화장이 지워질까 헐겁게 쓰는 경우가 많은데 마스크를 벗었을 때 화장한 얼굴에 마스크 자국이 생길정도로 꽉 끼는게 좋다”고 했다. 머리카락이 마스크와 피부사이에 말려 들어간다거나 수염 때문에 마스크가 떠도 그 틈으로 미세먼지가 들어가 효과가 떨어진다. 아이는 반드시 아이용 전용 마스크를 써야한다. 성인용은 크기가 맞지 않아 벌어진 틈으로 먼지가 들어온다.

아직 아이전용 마스크가 헐거운 아주 어린 유아는 천 마스크를 한겹 덧대고 그 위에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 틈이 벌어지지 않게 한다. 안에 덧대는 마스크는 일반마스크라도 좋다. 또 컵 형태의 마스크보다는 접이식 형태의 마스크가 낫다. 얼굴에 밀착하는 면이 더 넓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