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올해 12월부터 전국의 모든 읍면동주민센터(3,509개)에서 노인, 장애인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찾아가 상담하고 급여제공과 서비스를 연계하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는 읍면동주민센터 내 복지행정팀외에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을 추가로 설치하여, 복지대상자를 발굴하거나 방문상담을 통한 가구별 특성에 따른 복지수요를 파악하여 공적서비스나 민간복지자원 연계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보건복지부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의 원할한 수행을 위해 맞춤형 복지차량 지원 등의 다양한 정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맞춤형 복지차량은 2016년부터 올해까지 총 2,661대 지원(‘19년 30대 지원예정) 하였으며, 현장 방문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위기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가상 동행 정보통신(IT)기기인 “안전지킴이(스마트워치)”도 올해까지 총 7,983대 보급하였다.

올해 읍면동주민센터의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통한 방문상담은 총 330만 건(‘18.1~11월 누적, ’17년 224만8000건보다 47% 증가)실시하였다. 방문 상담을 통해 국민이 필요한 복지욕구를 파악하여 공적급여 제공이나 민간인의 복지자원 연계 등 맞춤형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총 338만건, ‘18.1~11월 누적)하였다.

또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민간지원 인력(14만5000명)을 발굴, 운영하여 통합 복지서비스 제공 자원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 양동교 지역복지과장은 “전국 모든 읍면동주민센터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를 시행함으로써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먼저 찾아내고, 필요한 보건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면서 “앞으로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민간복지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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