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당뇨를 동네의원에서 관리 받는 의료서비스 모델이 도입된다. 간호사, 영양사로 구성된 ‘케어 코디네이터가’가 동네병원에 상주하면서 환자와 상담하고 관리목표를 정해준다. 인력확보가 이 모델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이는데 정부는 이렇다 할 해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동네의원이 고혈압·당뇨병 환자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일차의료 만성질환 시범사업’ 참여지역을 11일부터 21일까지 공모한다고 10일 밝혔다. 내년1월부터 1년간 시범사업을 하고 내후년 본 사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전문 인력인 ‘케어 코디네이터’가 투입되는 것이다. 의원에서 간호사와 영양사를 직접 고용해 의사와 팀을 이뤄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케어 코디네이터 교육을 이수한 간호사는 환자의 질환과 관리 상태를 파악하고 충분한 상담을 통해 관리목표(케어플랜)를 설정한다. 방문주기와 적정서비스를 정해주고 환자에게 필요한 교육도 수행한다.

기존 진찰료와 별개로 포괄평가 및 계획수립, 환자관리료, 교육·상담료, 점검 및 평가에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고혈압과 당뇨는 한국인이 가장 흔하게 앓는 만성질환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날 발표한 ‘2017 건강검진통계연보’에 따르면 2차 검진대상 49만6000명중 19만8000명이 당뇨검사를 31만2000명이 고혈압 검사를 각각 받았다.

이중 실제 당뇨병과 고혈압으로 판정된 인원은 절반이 넘었다. 환자들은 주로 대형병원을 찾는다. 복지부는 대형병원 쏠림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이번사업을 계기로 의원급의 만성질환 치료 비중을 늘리겠다고 했다. 문제는 인력수급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초기에 등록 환자가 충분치 않으면 코디네이터 고용이 어려울 걸로 예상한다” 며 “환자가 일정 수 이상 채워져야 한다”고 말했다. 코디네이터의 정규직 고용이 보장된 것도 아니다. 시간제 고용부터 전일제, 반일제 등 다양한 형태의 고용을 의원이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