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며칠 후면 기다리던 추석이다. 이번 추석 연휴를 서울에서 보낸다면 가족들 손을 잡고 바깥으로 나가 보자. 신선한 가을바람과 함께 추석에만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들이 풍성하게 마련되어있다.

서울시내 문화시설에서 명절 세시풍속과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행사로 △ 우선 ‘서울역사박물관’에서 9월25일,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한가위 한마당>이 열린다. 박물관 광장에서 가족의 행복을 기원하는 ‘황해도 평산 소 놀음 굿’, 도전-가족 골든 벨‘, ’보름달 저글링 공연‘, ’버블 마술쇼‘가 연이어 진행되며, 로비에서는 탈북 예술인으로 구성된 ’평양예술단‘의 남북평화를 기원하는 북한 민속공연이 펼쳐진다.

△ ’한성백제박물관‘에서도 9월25일 추석 특별행사 <한가위 박물관 큰잔치>가 펼쳐져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백제를 대표하는 유물 문양을 탁본과 목판 인쇄를 통해 체험할 수 있고 풍납토성 전사벽을 배경으로 백제 왕족과 군사가 되어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다.

△ ’남산골 한옥마을‘은 추석연휴 9월22일~25일 4일간 잊혀져가는 추석 전통 세시풍속을 만날 수 있는 색다른 체험의 장 <추석, 잘 알지도 못하면서>를 개최한다. 우리민족이 추석 명절에 즐겨왔던 추석맞이 천신 굿, 거북놀이 등을 시민들과 함께 재현하고 민속장터, 지역별 추석 음식 만들기, 명절 대표음식, “전” 페스티벌, 전통 국악공연 등 평소 자주 접하지 못했던 다양한 추석 풍속을 만나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 ’서울 돈화문국악당‘ 에서는 9월24일 명절 특별프로그램 <추석 놀:음>을 진행한다. 고즈넉한 한옥 마당에서 우리떡 연구가와 함께 떡메치기를 체험하고, 단청모양 컵받침을 만들어볼 수 있으며, 경기소리그룹 ’이령‘의 특별공연 ’한가위 달빛소리‘가 무대에 오른다.

△ 시민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민청‘에서도 <시민 청 추석 놀이마당>이 펼쳐진다. 9월22일~26일 3일간 시민 청 예술가들의 ’활력콘서트‘와 윷놀이, 투호던지기, 팽이 돌리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행사가 진행되니 편안한 마음으로 공연과 체험을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