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6월 15일(목) 오후 2시,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 아모리스홀에서 「제1회 노인학대 예방의 날」기념식을 개최한다.

그간 UN에서 제정한 ‘세계 노인학대 인식의 날’로 운영되어 온 6월 15일은 지난해 시행된 노인복지법에 따라 노인학대 예방 및 조기발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법정 기념일(노인학대 예방의 날)로 지정되었다.

슬로건은 제1회 기념식이 함께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큰 걸음이 되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한걸음, 함께 웃는 큰 걸음으로 정하였다.

정진엽 보건복지부장관은 축사를 통해 노인학대 예방 및 학대피해노인 보호를 위해 노력해온 유공자들의 헌신에 깊은 감사를 드리는 한편,단 한명의 어르신도 학대받지 않도록 노인학대와 노인인권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요청했다.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서울특별시 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은 노인학대 예방 및 보호를 위한 국가사업이 시작되기 전인 2000년부터 노인학대 상담 및 신고전화를 운영해 왔으며,

지역 내 법률, 의료, 수사 등 지원을 위한 75개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학대피해노인을 위한 전문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해 왔다.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충북경찰청 청주상당서 이인재 경사는 학대전담경찰관(APO)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정 내 학대피해노인 발견, 무상입원 치료 등 보호, 학대행위자 치료지원 등 노인학대 재발방지를 위해 체계적으로 노력해왔다.

관내 노인요양시설 종사자 및 입소노인을 대상으로 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충북 노인보호전문기관․청주시 보건소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강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연기자 최재원씨의 사회로 진행되는 기념식에서는 노인학대 예방 및 보호를 위해 전국에 설치된 노인보호전문기관을 통해 가정내 학대를 극복한 학대피해어르신의 사례도 샌드아트와 음성으로 발표된다.

소외받는 어르신에게 따뜻한 식사를 대접해 온 다일공동체 최일도 목사, 연기자 윤석화씨와 박상원씨를 홍보대사로 위촉하는 시간도 갖는다.

복지부는 대한변호사협회 등 4개 기관과 노인학대 예방, 신고율 향상, 학대피해노인 보호를 위한 양해각서(MOU)도 체결한다.

참석자 전원이 ‘노인학대예방 및 인권증진을 위한 선언문’을 낭독하고,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구성된 ‘청춘합창단’의 축하공연으로 기념식은 마무리될 예정이다.

노인학대에 대한 국민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노인학대 모의고사, 노인 학대예방 팔찌만들기 등 프로그램과 경품행사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기념식을 마무리하면서 「제1회 노인학대 예방의 날」이 국민 모두가 주변 노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즉시 신고함으로써 노인학대 없는 모두가 함께 웃는 사회가 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요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