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1년 알코올 소비량이 9L를 넘었다. 2010년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편의점. 대형마트 등에서 유통하는 ‘4캔에 1만원’짜리 수입 캔맥주 마케팅을 알코올 소비량 증가의 원인으로 꼽았다.

의정부성모병원 이해국 교수팀과 인제대 보건대학원 김광기 교수팀이 통계청. 국세청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주류광고. 마케팅과 음주문제’자료에 따르면 2015년을 기준으로 15세이상 한국인 1인당 ‘순수 알코올 소비량’은 9.14L를 기록 했다.

순수 알코올 소비량 9.14L를 알코올 도수 21도짜리 소주로 바꾸면 1년에 121병 수준이다. 500mL용량의 캔맥주로 환산하면 1년에 366캔에 이른다. 연구팀은 ‘혼술’ 등 음주 문화가 확산하는 가운데 편의점. 대형마트에서 수입맥주를 묶어 싼값에 파는 마케팅이 알코올 소비량을 늘리는데 기여했다고 분석했다. 자료에 따르면 외국산 맥주를 통한 순수 알코올 소비량(15세이상 1인당)은 2010년 0.05L였다.

그러나 2015년엔 0.15L를 기록해 3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 등 수입 과실주를 통한 순수알코올 소비량도 같은 기간 0.07L에서 0.13L로 2배 증가했다. 주로 여성을 대상으로 과일맛 소주(리큐르)를 통한 순수 알코올 소비량은 2010년 0.04L에서 2015년 0.29L로 늘어났다. 연구팀은 주류소비 증가세를 억제하기 위한 방안으로 주류광고규제가 필요하다고 지적 했다. 대중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명 연예인의 광고 촬영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해국 교수는 “미국에선 청소년의 우상으로 꼽히는 테일러 스위프트와 같은 연예인이나 NBA선수등은 주류업계 자율 규정 등에 따라 술 광고에 등장 할수 없다” 면서 “국내에서도 엄격한 주류 광고. 마케팅 규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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